자동차 너무 좋아

시에나 하이브리드가 카니발 4세대 보다 좋을까?

망고카 2021. 6. 18.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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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아빠들의 로망(?)은 카니발이라고 하는 댓글을 본 적이 있다.
그만큼 아이들을 가진 아빠라면 짐이 많아지기 때문에 그런 말들이 나온 것이 아닌가 싶다.
필자도 아이를 가진 아빠로서 그 마음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유모차도 한방에 집어넣고 부모님을 모시고 갈 수 있고

자동차 관련 기사글들을 보면 카니발과 시에나를 비교하는 글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시에나는 얼마전 풀체인지가 되어 판매가 되고 있다 무엇보다 맘에 들었던 건 하이브리드를 판매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한번 비교를 해보자.

디자인

디자인은 물론 개인마다 호불호가 있겠지만 국뽕 조금 넣어서 개인적으로 카니발 승
도요타에서 밀고 있는 아가미(?) 스타일이 많이 익숙해졌지만 아직까지도 어색한 건 사실이다. 개인적으로 자동차는 뒷태가 멋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일본차 디자이너들은 건담을 너무 좋아하는 건 아닌지 모르겠다. 일본차들이 디자인이 한동안 마징가제트급으로 안드로메다로 갔다가 다시 정신을 차리긴 했지만 요즘 한국 차들을 보면 디자인은 갑이다. ( 기아 K시리즈만 봐도 봐도.... 와우...)
무엇보다 4세대 카니발은 봉고 티가 덜나서 좋다
카니발 승

 

가격

어쩌면 가격은 나와 같은 일반서민(?)이라면 구매 결정 요소 중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다.
시에나가 미국 가격과 큰 차를 보이지 않는 것을 볼 수 있다. 시에나 가격은 한국 기준으로 약 5200만 원이고 하이브리드는 약 6200만 원 정도이다.
아무리 좋은 차라도 너무 비싸면 그림에 떡이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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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천만원대에 가족들이랑 짐을 모두 깡그리 싫을 수 있는 그런 차가 그리 많지는 않다.
(하지만 아기가 타고 있어요 스티커 붙이고 칼치기는 하지 말자)

미국 도요타 가격

 

카니발

크기

카니발: 5155 x 1995 x 1775 x 3090
시에나: 5174 x 1994 x 1740 x 3061
둘다 큰 차이는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카니발을 고속도로 막힐 때 부스터를 달고 튀어 나갈 수 있다. (물론 9인승 이상이어야 하지만.... 단점이라면 11인승은 뒷자리가 액세서리라는 거....)
이점이 우리나라 아빠들이 카니발을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이지 않을까
(고속도로에서 똥 매려울 때 밟을 수 있는 점?)
카니발 승(?)

연비

요즘은 코로나로 어느 정도 안정(?) 되어 있지만 그래도 무시할 수 없는 고정지출이 연비가 아닐까 싶다
카니발 오너들이 디젤을 구매하는 이유이기도 하지 않은가


카니발: 12.6 / 14.3(디젤)
시에나: 8.8 / 13.5(하이브리드)
(실연비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보니....)
디젤을 오래 몰아본 오너들을 알겠지만 자동차에서 헬리콥터 소리가 나는 걸 알 수 있다. 싸게 팔아서 부품에서 남겨 먹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수리비도 무시할 수 없다. 그래서 휘발유를 선택하자니 기름값을 무시할 수 없고....

 

전문가들 의견

왼쪽이 기아 카니발이고 오른쪽이 시에나이다. 미국 전문가들을 시에나를 더 쳐주고 있다.
역시 한국차는 인테리어다 하지만 (역시나 미국에서도 옵션질....)
시에나는 2열을 제거할 수 없다고 한다. 힘도 다소 부족한가 보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유일한 승합차 4륜 구동이지 않나 지난 겨울처럼 눈이 많이 오는 날 옆으로 쌩쌩(?) 달려가는 4륜 구동 차들처럼 부러운 게 없다

 

엔진

카니발: 가솔린 3.5 / 디젤 2.2
난 엔진 크기 수치보다 직접 가서 밟아보는 게 답인 듯하다

실내 디자인

안이나 뒤나 디자인은 기아에 표를 주고 싶다. 실내 2열 리무진 시트가 그동안 시에나에 장점이었지만 이제는 카니발도 가지고 있으니 무승부
편의 옵션이 정말 좋지(비싸서 그렇지....). 카니발 승!

정리하자면

돈과 시간 여유가 있으면 시에나이다.
하지만 필자와 같은 서민이라면 현실에 끼워 맞춰 카니발로 가는 것이....

슬프도다.... ㅠ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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