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간호와 사고
1. 비판적 사고: 사고하고 학습하는 것은 상호 연관되고 평생에 걸친 과정
2. 비판적 사고해야 하는 이유
· 필요한 결과를 얻기 위해 사고에 초점을 맞추는 능력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성공과 실패 차이 만든다
· 모두가 할 수 있고 어렵지 않다
· 현재 당면한 문제를 다루는 데 필요한 사고 기술을 갖고 있지 않다면 간호 전달 체계와 간호 교육 과정을 다시 구성해도 소용없다.
· 오늘날에는 이전의 사고방식으로 해결되지 않는 새로운 문제가 있다.
· 의료 소비자들은 이익과 효율, 결과의 증거를 보기 원한다.
· 빠른 변화와 정보의 증가는 새로운 학습법과 현장 업무 기술 개발을 요구
· 간호사는 한 환경에서 다른 환경으로 이동하여 활동할 수 있다.
· 대상자 외에도 더 많은 소비자가 관련되어 있다(가족포함)
· 대상자들은 여러 가지 문제를 갖고 있는 아픈 사람이다.
· 간호 현장은 이전에 해 왔던 거이나 앞으로 그럴 것이 아닌 지금 현재 직면한 상황
3. 비판적 사고 기술
· 비판적 분석
· 귀납적, 연역적 추론
· 의견과 사실 구별
· 정보 출처의 신뢰성 평가
· 개념의 명확화
· 가정 인식
· 비판적 사고의 간호실무 적용
· 간호사는 비판적 사고 없이도 하루 일과의 일정 부분을 효과적으로 수행 가능
· 간호사는 다양하게 반응하는 대상자의 개별적인 간호를 위해 간호과정을 적용하면서 비판적 사고 기술 필요 – 매슬로우의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적용 가능
· 간호과정은 임상적 추론과 의사 결정을 증진시키는 합리적 단계를 통해 비판적 사고 과정을 안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 간호 업무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 비판적 사고를 적용
· 직면한 상황을 분석하고 갈등을 해소하거나 변화를 위해 전략을 계획할 때 비판적 사고를 사용하게 됨
· 문제해결 ->경험이 중요
· 시행착오: 해결책을 찾을 때까지 많은 방법들이 시도된다
· 직관: 어떤 것에 대한 의식적 추론 없이 이루어지는 이해나 학습 의미
· 연구 과정과 과학적 방법: 문제 해결에 접근하는 공식화된 논리적, 체계적 방법
· 임상의사결정: 대상자에 문제 해결을 위한 우선순위 결정
* 각 선택의 장단점을 파악
*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을 적용
* 다른 사람에게 위임될 수 있는 지를 고려
* 다른 우선순위 체계를 사용
* 의사 결정 단계
- 목적 확인하기: 무엇을 결정해야 하는지
- 기준 정하기: 기대되는 결과, 무엇을 유지하고 피해야 하는지
- 기준 평가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 대안 찾기: 기준을 충족하는 가능한 방안 확인 후 결정
- 대안 검토하기: 객관적 근거 확보를 위한 대안 검토
- 계획하기: 창의적 생각과 회의론 적용, 예방과 증상 최소화 및 극복할 계획 세우기
- 수행하기; 계획 결정 후 행동
- 결과 평가하기: 계획의 효과와 초기 목적 성취 유무 확인
* 자기 평가: 약점이나 취약한 기술, 태도 확인
* 성찰: 어떠한 행동이 가장 최선인지를 결정하고 다음 행동에 영향
* 불일치와 모호함 견디기: 이전 신념에 대한 상충된 의견에 인내심을 기르고 판단 보류하는 연습이 요구됨.
* 좋은 사고가 실현되기 상황 찾기: 모든 면에 편견을 없애고 반대되는 관점을 존중하는 상황에 참여
* 비판적 사고를 권장하는 환경 만들기: 지도자 위치에서 의견 차이와 아이디어와 대안을 공정하게 검토하도록 권장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
* 임상판단
- 대상자의 자료에서 나온 건강에 대한 결론과 의견
- 비판적 사고의 결과이거나 아닐 수 있음
- 간호행위에 대해 간호사가 내리는 판단의 의사결정과 유사
- 정보를 평가하거나 결론을 이끌어 내기 위한 가치관이나 다른 기준 이용
- 임상적 추론은 올바른 파단 요구
- 판단은 객관적 자료, 간호사 신념, 대상자 지식과 전형적 반응 양상,간호사 경험과 지식수준, 상황이 일어나는 맥락, 문화적 배경, 간호사 추론 방식,비슷한 상황에서 간호사가 겪었던 과거 판단 오류들에 바탕
* 추론 양상
- 상황 초기 파악,상황에서 요구사항, 간호실무 목적에 따라 다양한 추론 양상 사용
- 경력 간호사에게 사용되는 양상
- 도덕적 입장에서 대상자 상황에 접근
* 효과적 임상 추론을 위한 요건
- 인지능력 <-지식
- 창의성과 호기심
- 대인관계 기술
- 문화적 역량
- 정신 운동 기술
- 기능적 기술
* 비판적 사고와 임상적 추론을 통해 간호 실무자로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필요
* 안전
- 대상자를 위한 간호 준비 시 안전한 행동에 대해 질문하는 비판적 사고기술 사용
- 수행 시 확실한 자신이 없다면 어떤 절차도 실행에 옮기지 않도록 함: 수행 능력에 자신감을 가질 때까지 연마
- 자신의 안전을 생각하고 유해환경으로부터 자신을 지킴
* 전문성: 외모, 태도, 상호작용, 자신감
* 책임과 의무
* 의사소통
* 간호과정은 문제 해결의 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대상자 간호에 대한 조직화된 접근 방법
* 간호과정 목적
- 대상자의 건강상태 파악
- 확인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계획
- 요구를 위한 특정 간호중재 수행
* 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의 단계
* 체계이론
- 가장 포괄적으로 관련된 이론
- 모든 체계를 회환 기능을 갖고 하나의 체계는 하위 체계로 구성되고 각각 하위 체계는 일부분 중복되면서 다음 단계에 영향
* 문제해결과정
- 문제 인식 -자료수집 – 자료 분석 – 문제 해결 방법 선택 – 계획된 행위의 실행 _ 행위의 효과 평가로 간호과정과 유사
* 의사결정과정
- 간호실무 핵심으로 문제 규명 – 대안 결정적절한 대안 선택과 같은 3단계로 통합적
* 정보처리이론
- 많은 자료를 처리하여 진단에 이용, 논리적 인지 기술과 연역적 및 귀납적 사고 요구
간호 과정 단계
1. 사정
· 자료수집
· 자료조직
· 자료검증
· 자료기록
2. 진단
· 자료분석
· 건강문제, 위험과 강점 확인
· 진단 진술문 작성
· 계획<-계획 <-비판적 사고 요구, 우선순위는 신체적인 것> 정서적
· 문제/ 진단 우선순위 설정
· 목표/ 바라는 결과 작성
· 간호 중재 선택
· 간호 처방 기록
· 수행
· 대상자 재사정
· 도움에 대한 간호사의 요구 결정
· 간호중재 수행
· 위임된 간호 감독
· 간호활동 기록
· 평가
· 결과와 관련된 자료 수집
· 자료와 결과 비교
· 간호 행위를 대상자의 목표 / 결과에 관련짓기
· 문제 상태에 대한 결론 도출
· 대상자 간호 계획을 지속, 수정 혹은 종료
간호과정에서 비판적 사고 활동
간호과정 단계 | 비판적 사고활동 |
사정 | · 신뢰할 수 있는 관찰하기 · 관련 있는 자료와 없는 자료 구별하기 · 자료 검증하기 · 자료조직하기 · 틀에 따른 자료 범주화 하기 · 가정 인식 하기 · 자료들 간 차이 확인 하기 |
진단 | · 단서들 간 양상과 관계 찾기 · 추론하기 · 자료가 부족할 때 판단유보하기 · 문제 진술하기 · 가정들 검토하기 · 양상을 기준과 비교하기 · 문제에 기여하는 요인 확인하기 |
계획 | · 타당한 일반화 만들어 내기 · 지식을 상황에서 전환하기 · 평가기준 개발하기 · 가설 세우기 · 학제간 연계하기 · 대상자 문제 우선순위 매기기 · 다른 과학 분야원리를 일반화하기 |
수행 | · 중재 수행을 위한 지식적용하기 · 가설 검증하기 |
평가 | · 가설이 맞는지 결정하기 · 기준에 근거하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