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대 고졸 미국 간호사 도전기/간호노트필기

기본 간호학 - 비판적 간호와 사고

망고카 2021. 7. 6.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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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적 간호와 사고

1.     비판적 사고: 사고하고 학습하는 것은 상호 연관되고 평생에 걸친 과정

2.     비판적 사고해야 하는 이유

·         필요한 결과를 얻기 위해 사고에 초점을 맞추는 능력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성공과 실패 차이 만든다

·         모두가 할 수 있고 어렵지 않다

·         현재 당면한 문제를 다루는 데 필요한 사고 기술을 갖고 있지 않다면 간호 전달 체계와 간호 교육 과정을 다시 구성해도 소용없다.

·         오늘날에는 이전의 사고방식으로 해결되지 않는 새로운 문제가 있다.

·         의료 소비자들은 이익과 효율, 결과의 증거를 보기 원한다.

·         빠른 변화와 정보의 증가는 새로운 학습법과 현장 업무 기술 개발을 요구

·         간호사는 한 환경에서 다른 환경으로 이동하여 활동할 수 있다.

·         대상자 외에도 더 많은 소비자가 관련되어 있다(가족포함)

·         대상자들은 여러 가지 문제를 갖고 있는 아픈 사람이다.

·         간호 현장은 이전에 해 왔던 거이나 앞으로 그럴 것이 아닌 지금 현재 직면한 상황

3.     비판적 사고 기술

·         비판적 분석

·         귀납적, 연역적 추론

·         의견과 사실 구별

·         정보 출처의 신뢰성 평가

·         개념의 명확화

·         가정 인식

·         비판적 사고의 간호실무 적용

·         간호사는 비판적 사고 없이도 하루 일과의 일정 부분을 효과적으로 수행 가능

·         간호사는 다양하게 반응하는 대상자의 개별적인 간호를 위해 간호과정을 적용하면서 비판적 사고 기술 필요 – 매슬로우의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적용 가능

·         간호과정은 임상적 추론과 의사 결정을 증진시키는 합리적 단계를 통해 비판적 사고 과정을 안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         간호 업무의 우선순위를 결정할 때 비판적 사고를 적용

·         직면한 상황을 분석하고 갈등을 해소하거나 변화를 위해 전략을 계획할 때 비판적 사고를 사용하게 됨

·         문제해결 ->경험이 중요

·         시행착오: 해결책을 찾을 때까지 많은 방법들이 시도된다

·         직관: 어떤 것에 대한 의식적 추론 없이 이루어지는 이해나 학습 의미

·         연구 과정과 과학적 방법: 문제 해결에 접근하는 공식화된 논리적, 체계적 방법

·         임상의사결정: 대상자에 문제 해결을 위한 우선순위 결정

* 각 선택의 장단점을 파악

*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을 적용

* 다른 사람에게 위임될 수 있는 지를 고려

* 다른 우선순위 체계를 사용

* 의사 결정 단계

- 목적 확인하기: 무엇을 결정해야 하는지

- 기준 정하기: 기대되는 결과, 무엇을 유지하고 피해야 하는지

- 기준 평가하기: 우선순위 정하기

- 대안 찾기: 기준을 충족하는 가능한 방안 확인 후 결정

- 대안 검토하기: 객관적 근거 확보를 위한 대안 검토

- 계획하기: 창의적 생각과 회의론 적용, 예방과 증상 최소화 및 극복할 계획 세우기

- 수행하기; 계획 결정 후 행동

- 결과 평가하기: 계획의 효과와 초기 목적 성취 유무 확인

* 자기 평가: 약점이나 취약한 기술, 태도 확인

* 성찰: 어떠한 행동이 가장 최선인지를 결정하고 다음 행동에 영향

* 불일치와 모호함 견디기: 이전 신념에 대한 상충된 의견에 인내심을 기르고 판단 보류하는 연습이 요구됨.

* 좋은 사고가 실현되기 상황 찾기: 모든 면에 편견을 없애고 반대되는 관점을 존중하는 상황에 참여

* 비판적 사고를 권장하는 환경 만들기: 지도자 위치에서 의견 차이와 아이디어와 대안을 공정하게 검토하도록 권장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바람직

* 임상판단

- 대상자의 자료에서 나온 건강에 대한 결론과 의견

- 비판적 사고의 결과이거나 아닐 수 있음

- 간호행위에 대해 간호사가 내리는 판단의 의사결정과 유사

- 정보를 평가하거나 결론을 이끌어 내기 위한 가치관이나 다른 기준 이용

- 임상적 추론은 올바른 파단 요구

- 판단은 객관적 자료, 간호사 신념, 대상자 지식과 전형적 반응 양상,간호사 경험과 지식수준, 상황이 일어나는 맥락, 문화적 배경, 간호사 추론 방식,비슷한 상황에서 간호사가 겪었던 과거 판단 오류들에 바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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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론 양상

- 상황 초기 파악,상황에서 요구사항, 간호실무 목적에 따라 다양한 추론 양상 사용

- 경력 간호사에게 사용되는 양상

- 도덕적 입장에서 대상자 상황에 접근

* 효과적 임상 추론을 위한 요건

- 인지능력 <-지식

- 창의성과 호기심

- 대인관계 기술

- 문화적 역량

- 정신 운동 기술

- 기능적 기술

* 비판적 사고임상적 추론을 통해 간호 실무자로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 필요

* 안전

- 대상자를 위한 간호 준비 시 안전한 행동에 대해 질문하는 비판적 사고기술 사용

- 수행 시 확실한 자신이 없다면 어떤 절차도 실행에 옮기지 않도록 함: 수행 능력에 자신감을 가질 때까지 연마

- 자신의 안전을 생각하고 유해환경으로부터 자신을 지킴

* 전문성: 외모, 태도, 상호작용, 자신감

* 책임과 의무

* 의사소통

* 간호과정은 문제 해결의 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대상자 간호에 대한 조직화된 접근 방법

* 간호과정 목적

- 대상자의 건강상태 파악

- 확인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계획

- 요구를 위한 특정 간호중재 수행

* 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의 단계

* 체계이론

- 가장 포괄적으로 관련된 이론

- 모든 체계를 회환 기능을 갖고 하나의 체계는 하위 체계로 구성되고 각각 하위 체계는 일부분 중복되면서 다음 단계에 영향

* 문제해결과정

- 문제 인식 -자료수집 – 자료 분석 – 문제 해결 방법 선택 – 계획된 행위의 실행 _ 행위의 효과 평가로 간호과정과 유사

* 의사결정과정

- 간호실무 핵심으로 문제 규명 – 대안 결정적절한 대안 선택과 같은 3단계로 통합적

* 정보처리이론

- 많은 자료를 처리하여 진단에 이용, 논리적 인지 기술과 연역적 및 귀납적 사고 요구

간호 과정 단계

1.     사정

·         자료수집

·         자료조직

·         자료검증

·         자료기록

2.     진단

·         자료분석

·         건강문제, 위험과 강점 확인

·         진단 진술문 작성

·         계획<-계획 <-비판적 사고 요구, 우선순위는 신체적인 것> 정서적

·         문제/ 진단 우선순위 설정

·         목표/ 바라는 결과 작성

·         간호 중재 선택

·         간호 처방 기록

·         수행

·         대상자 재사정

·         도움에 대한 간호사의 요구 결정

·         간호중재 수행

·         위임된 간호 감독

·         간호활동 기록

·         평가

·         결과와 관련된 자료 수집

·         자료와 결과 비교

·         간호 행위를 대상자의 목표 / 결과에 관련짓기

·         문제 상태에 대한 결론 도출

·         대상자 간호 계획을 지속, 수정 혹은 종료

간호과정에서 비판적 사고 활동

간호과정 단계 비판적 사고활동
사정 ·         신뢰할 수 있는 관찰하기
·         관련 있는 자료와 없는 자료 구별하기
·         자료 검증하기
·         자료조직하기
·         틀에 따른 자료 범주화 하기
·         가정 인식 하기
·         자료들 간 차이 확인 하기
진단 ·         단서들 간 양상과 관계 찾기
·         추론하기
·         자료가 부족할 때 판단유보하기
·         문제 진술하기
·         가정들 검토하기
·         양상을 기준과 비교하기
·         문제에 기여하는 요인 확인하기
계획 ·         타당한 일반화 만들어 내기
·         지식을 상황에서 전환하기
·         평가기준 개발하기
·         가설 세우기
·         학제간 연계하기
·         대상자 문제 우선순위 매기기
·         다른 과학 분야원리를 일반화하기
수행 ·         중재 수행을 위한 지식적용하기
·         가설 검증하기
평가 ·         가설이 맞는지 결정하기
·         기준에 근거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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